온라인 수업의 몇 가지 유형과 유의점

온라인 수업의 장점 중 하나는 수업 내용의 다양성입니다. 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수업 규모와 내용을 얼마든지 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론을 원하는 학생들과 토론만 계속하는 수업을 할 수도 있고, 회화 수업만 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인 직원들 앞에서 외국인 회사 사장을 위해 스피치 연습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입사 면접을 준비 중인 외국인을 위한 수업을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수업에 있어서 공통된 점은 대체로 말하기 중심이라는 점입니다. 한국어로 된 글을 읽고 쓰는 경험은 외국에 있는 학생이 혼자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입말로 소통하는 경험에는 대화 상대자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들의 요구는 대체로 말하기에 집중되어 있으며 기타 능력은 보조 역할을 합니다.


1. 일반적인 한국어 수업

교과서나 커리큘럼을 하나 정해서 그에 따라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장기간에 걸쳐 한국어를 꾸준히 배우고자 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특정 교육 기관에서 온라인 수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면 이 방식을 택할 겁니다.
이 방식에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일단 수업 준비를 위한 선생의 부담이 적습니다. 교육 기간이 길어진다면 선생은 학생이 이전에 배웠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서 수업 운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 입장에서도 이후의 수업에서 뭘 배울지 미리 파악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교과서가 정해져 있고 커리큘럼을 따라가야 하는 상황은 수업의 유연성을 떨어뜨린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학생의 필요와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고, 교과서는 출판되자마자 시대에 뒤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선생은 꾸준히 최신의 기사와 영상 자료 등을 확보하여 학생들과 공유할 필요가 있습니다. 교육 기관에서는 학생의 필요를 채워줄 특별 온라인 수업을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과서를 정해놓고 정규 교육 과정을 따라갈 때 유의할 점은 선생의 발화량입니다. 대체로 특정 문법과 어휘에 대한 설명이 뒤따르기 때문에 선생의 말이 많아지게 되고, 이것은 온라인 수업에서 특히 자주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교실에서의 침묵은 학생들의 발화를 유도하는 수단이 되지만, 온라인에서의 침묵은 주의를 분산시키는 결과를 낳고, 이를 우려하는 선생들은 쉴새없이 말을 이어갑니다. 이런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2. 회화 수업

학생들 중에는 한국어 화자와 말하기 연습을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학생들과 진행하는 회화 수업은 긴장감이 덜한 수업 환경을 만들어 주고, 학생들과 서로 잘 알아갈 기회가 됩니다.
회화 수업을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이 어떤 주제에 관심이 있으며 수업을 통해 뭘 얻고자 하는지를 선생이 미리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에 따라 적절히 수업 내용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 개인에게 최적화된 수업이 가능합니다.
회화 수업이 단순히 학생들과 수다를 떠는 시간이 아니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학생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도 회화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가 아닙니다. 선생이 수업을 수다 시간 정도로 여긴다면 학생들은 회화 수업에 일정한 체계를 갖출 것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수업에 체계를 부여하고 싶다면 선생은 특정 주제 영역에서 자주 사용되는 어휘나 표현, 또는 배경 지식을 미리 정리해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습니다. 다음 수업에서의 주제 내용을 미리 알려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회화 수업에서는 학습자 오류에 대한 피드백 제공이 소홀해질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신경쓰는 것도 회화 수업의 체계를 잡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3. 토론 수업

고급 수준의 한국어를 구사하는 학생들에게 토론 수업은 특정 주제에 대해 심도있는 지식을 제공하며 공식적이고 논리적인 발화를 연습할 기회가 됩니다. 또한 읽기/쓰기/듣기 등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요구하기도 합니다.
토론 수업에서는 대체로 학생들과 두세 단락의 글을 읽거나 2분 정도의 뉴스를 시청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단어나 문법, 표현 등을 함께 점검합니다. 그리고 받아쓰기나 내용 요약하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토론에 들어가기 전에 학생들이 해당 주제를 숙지하고 관련 어휘들에도 충분히 노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토론을 진행합니다.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입장을 정해서 토론에 임하도록 합니다. 시간 여유가 있다면 자기 나라에서의 유사 사례들을 조사해 오게 할 수도 있겠습니다. 자기 주장을 뒷받침하는 동영상이나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제작하게 할 수도 있겠습니다.
토론 뒤에는 각자의 생각이 어떻게 달라졌으며 무엇을 느꼈는지 이야기해볼 기회를 주는 게 좋습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소감문을 쓰게 하는 것입니다. 또는 토론 후로 찬반 입장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이야기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