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에서의 상황 역할극

상황 역할극은 학생들을 특정 상황에 처했다고 가정하여 대화를 구성해 보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에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학생들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선생의 적절한 가이드 안에서 학생들은 자유롭게 대화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선생의 수업 진행 능력이 세밀하게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거나, 특정 문법 또는 어휘를 사용하도록 하거나, 상황 속의 등장인물들이 지닌 캐릭터를 규정하는 등의 미션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도전 의식과 흥미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당연하게도, 실제적인 연습을 가능케 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상황 역할극은 오프라인 수업에서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온라인 수업에서는 오프라인 수업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상황 설정입니다.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학생들과 더 많은 상황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온라인 수업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학생들은 상황 설정이 복잡한 상황 역할극을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기 십상이고, 일단 이 장벽에 부딪히면 활동을 할 흥미를 잃어버립니다.

따라서 선생은 상황 설정을 최대한 간략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급적 네 문장 이상으로 넘어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사전 질문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상황 역할극을 위한 마음의 준비를 시키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는 상황을 생각해 봅시다. 먼저 다음과 같이 질문합니다.

한국에서 자주 가는 식당이 있어요?
그 식당에서 한국말로 음식을 주문해요?

그 다음에 학생들에게 상황을 제시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한식집에 있습니다. 손님은 설렁탕을 먹으려고 하는데 알바생은 설렁탕보다 삼계탕을 추천하고 있어요. 손님과 알바생이 돼서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학생들이 대화를 잘 구성하면 이제 좀더 구체성을 더해보겠습니다.

손님은 아주 친절한 사람이에요. 그런데 알바생은 아주 무례한 사람이에요.

그밖의 세부 정보를 다양하게 추가하여 상황 역할극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상황이 구체적일수록 상황 역할극은 재미가 더하고 학생들이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잘 파악하게 됩니다.
온라인 환경은 상황 역할극 활동을 실시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상황 역할극의 상황 설정과 설명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수업에서보다 더 간략하고 명확한 상황 설정을 하도록 유의하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